CONTENTS
- 1.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 -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 2. 울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3. 울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 -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자와 합의했음을 주장
- - 울산법무법인, 의뢰인 스스로 차량을 폐차했음을 주장
- -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의 가족들이 선처를 구하고 있음을 주장
- 4.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 - 울산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1.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은 주취 상태로 운전대를 잡고, 도주치상까지 저질렀는데요.
의뢰인은 중한 처벌만은 면하고자 울산 사무실 형사변호사와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신 경위
의뢰인은 직장 동료들과 저녁 식사를 한 후, 집으로 귀가하기 위해 음식점 밖으로 나왔습니다.
술에 취한 의뢰인은 대리운전을 부르기 위해 휴대폰을 켰지만, 배터리가 없어 휴대폰이 꺼지고 말았는데요.
이에 의뢰인은 ‘설마 걸리겠어?’하는 안일한 마음을 가지고 운전대를 잡았습니다.
혈중알코올농도 0.211%의 주취상태인 의뢰인은 도로변에 주차되어 있던 여러 대의 차량을 연달아 들이받아 많은 피해를 발생시켰습니다.
피해 차량 안에 있던 피해자는 약 3주간의 치료가 필요한 상해까지 입게 되었는데요.
의뢰인은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도주해 중한 처벌을 면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실형만은 면하고자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셨습니다.
2. 울산법무법인에서 알려주는 사건 관련 법령
■ 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처벌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5조의3(도주차량 운전자의 가중처벌)
① 도로교통법 제2조의 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또는 건설기계관리법 제26조제1항 단서에 따른 건설기계 외의 건설기계(이하 “자동차등”이라 한다)의 교통으로 인하여 형법 제268조의 죄를 범한 해당 자동차등의 운전자(이하 “사고운전자”라 한다)가 피해자를 구호(救護)하는 등 도로교통법 제54조제1항에 따른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 도주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가중처벌한다.
-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고 도주하거나, 도주 후에 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 피해자를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1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500만원 이상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도로교통법 제54조(사고발생 시의 조치)
①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 등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이하 “교통사고”라 한다)한 경우에는 그 차 또는 노면전차의 운전자나 그 밖의 승무원(이하 “운전자등”이라 한다)은 즉시 정차하여 다음 각 호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 사상자를 구호하는 등 필요한 조치
- 피해자에게 인적사항(성명, 전화번호, 주소 등을 말한다) 제공
■ 음주운전
도로교통법 제44조(술에 취한 상태에서의 운전 금지)
① 누구든지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노면전차 또는 자전거를 운전하여서는 아니 된다.
도로교통법 제148조의2(벌칙)
③ 제44조제1항을 위반하여 술에 취한 상태에서 자동차등 또는 노면전차를 운전한 사람은 다음 각 호의 구분에 따라 처벌한다.
1. 혈중알코올농도가 0.2퍼센트 이상인 사람은 2년 이상 5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상 2천만원 이하의 벌금
2. 혈중알코올농도가 0.08퍼센트 이상 0.2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상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상 1천만원 이하의 벌금
3. 혈중알코올농도가 0.03퍼센트 이상 0.08퍼센트 미만인 사람은 1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만원 이하의 벌금
3. 울산법무법인의 조력 사항
울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의 사건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기 위해 체계적인 전략을 세웠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주장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이 피해자와 합의했음을 주장
울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이 상해를 입은 피해자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전하며 합의금을 지급하였고, 이에 피해자가 의뢰인의 처벌을 원치 않는다는 의사를 표시하였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 의뢰인 스스로 차량을 폐차했음을 주장
울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이 더 이상 음주운전을 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사표시로 본인 소유의 차량을 스스로 폐차하였으며, 자신의 범행 사실에 대해 깊게 뉘우치고 후회하여 반성문을 작성하였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 의뢰인의 가족들이 선처를 구하고 있음을 주장
울산법무법인은 의뢰인의 가족 및 지인들이 의뢰인이 다시는 같은 범행을 저지르지 않도록 옆에서 감시하고 관리하겠다고 다짐하며, 의뢰인에 대한 선처를 간절하게 바라고 있다는 점을 주장하였습니다.
4.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에 대한 법원의 판단
울산법무법인의 주장을 받아들인 법원은 ‘집행유예’를 선고하였습니다.
울산법무법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면
법무법인 대륜은 20년 이상의 경력으로 수사와 재판의 방식과 흐름을 정확히 알고 있는 판사·검사·경찰 재직 경험이 있는 형사전문변호사가 형사사건을 공동 전담하여 사건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이 가능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사건과 비슷한 상황에서 전문변호사와 함께 사건을 진행하길 원하신다면, 언제든지 울산법무법인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