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개인마다 스마트폰을 하나씩 있으며 SNS를 통해서 친구들과 소통을 하는 일이 비일비재한데요. 그 중에 한명 씩 친구와 다퉈 저격글을 게시하거나 노골적으로 욕을 하는 경우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이러한 저격글을 올려 심적으로 힘들어 자살한 사례가 더러 있기 때문에 저격글을 당한 피해자라면 법적 절차를 고려해야 2차적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SNS에 올린 저격글이 명예훼손죄로 처벌을 받을 수 있는지 명예훼손변호사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에 올린 저격글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심정을 올리고 누구인지 특정이 안되게 올리거나 어떤 심각한 일이 있는 것처럼 올리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둘이 싸웠구나 생각할 수 있겠지만, 밝히고 싶지 않은 사실을 올리거나 거짓된 사실을 올려 피해자에게 정신적 타격을 입힌다면 명예훼손으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명예훼손변호사가 말하는 명예훼손의 성립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특정 다수가 나의 발언이나 글을 봐야 함
- 해당 발언이나 글에 특정인을 대상 지어 언급해야 함
- 상대방을 비하, 비방할 목적으로 한 행위여야 함
해당 저격글이 위의 성립요건을 만족한다면, 명예훼손죄로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사실만을 적시했는지, 거짓된 사실도 적었는지에 따라서 처벌의 수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명확한 사항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명예훼손변호사와 상담을 받아보세요.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4개 지점 어디에서나 형사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