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사례
본 사건의 의뢰인은 가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영업시간이 끝나갈 무렵 손님들에게 마감 사실을 알리며 양해를 구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손님들은 의뢰인의 요구에 응하여 매장을 떠났지만, 유독 한 손님이 계속해서 있을 거라며 난동을 부리기 시작했습니다.
난동을 부리던 손님과 시비가 붙자 화를 참지 못한 의뢰인이 피해자를 폭행하였고, 소란이 일자 찾아온 직원들도 폭행에 가담하여 피해자가 상해에 이르렀으며 가지고 있던 물건이 망가지게 되었습니다.
이 일로 의뢰인과 직원들은 공동상해 및 특수재물손괴 등의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되었고, 공동상해에 대한 형사처분 수위가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게 된 의뢰인께서는 선처를 받기 위해 형사전문변호사·검사출신변호사가 있는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셨습니다.
법률상담을 통해 파악한 의뢰인의 상황을 토대로 공동상해 관련 사건 진행 경험이 있는 3인 이상의 전문가로 이뤄진 형사전문변호사·검사출신변호사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형사전문변호사·검사출신변호사팀은 본 사건을 검토해 본 결과, 피해자가 공동폭행으로 인한 상해에 이르게 된 것은 사실이므로 무거운 처분이 예상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가능한 선처를 이끌어내어 피고인(의뢰인)이 실형 선고를 면할 수 있도록 조력하였습니다.
■ 피고인은 공소사실을 모두 인정하고 깊이 뉘우치며 반성하고 있음
■ 피해자가 입은 상해는 경미한 편에 속하여 빠르게 회복될 수 있으며, 피해자와 합의하고 처벌불원을 받음
■ 피고인은 평소 배려심 많고 성실한 태도로 생활하였으며, 본 사건 이후 다수의 지인들로부터 탄원서를 받음
■ 피해자의 행동으로 인해 우발적으로 범행을 하게 되었으며, 동종 전과가 없음
법원에서는 법무법인 대륜의 조언대로 재판 과정을 함께한 의뢰인께 '피고인을 징역 6월에 처하되 판결 확정일부터 2년간 위 형의 집행을 유예한다'라는 내용이 담긴 주문을 내렸습니다.
국내법에서는 다수가 유형력을 행사하거나 상해에 이르게 한 경우, 단독범행일 때보다 더 무거운 형사적 책임을 묻고 있습니다. 폭처법위반, 상해, 특수재물손괴 등 다양한 위법행위로 인해 실형 선고가 예상되던 상황이었으나 집행유예로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혼자서는 해결이 어려운 경우라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방문상담예약접수
법률고민이 있다면 가까운 사무소에서 형사전문변호사와 상담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