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변호사상담에서 알아본 스토킹행위와 그 유형은?

스토킹행위와 그 유형을 알아보면

1) 울산변호사상담에서 규정한 '스토킹 행위'란?스토킹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정의)상대방의 의사에 반(反)하여 정당한 이유 없이 상대방 또는 그의 동거인, 가족에 대하여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 상대방에게 불안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것을 말한다. ① 접근하거나 따라다니거나 진로를 막아서는 행위② 주거, 직장, 학교, 그 밖에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장소(이하 “주거등”이라 한다) 또는 그 부근에서 기다리거나 지켜보는 행위③ 우편ㆍ전화ㆍ팩스 또는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항제1호의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물건이나 글ㆍ말ㆍ부호ㆍ음향ㆍ그림ㆍ영상ㆍ화상(이하 “물건등”이라 한다)을 도달하게 하는 행위④ 직접 또는 제3자를 통하여 물건등을 도달하게 하거나 주거등 또는 그 부근에 물건등을 두는 행위⑤ 주거등 또는 그 부근에 놓여져 있는 물건등을 훼손하는 행위 1회에 그친 스토킹 행위일지라도 피해자는 상당한 불안감과 공포심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는 다른 범죄와 결합될 가능성이 높아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행위가 지속적, 반복적으로 이루어졌다면 스토킹 범죄로 처벌받게 됩니다. 2) 울산변호사상담 중 파악한 스토킹범죄 처벌수위 스토킹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법률 제18조(스토킹범죄)① 스토킹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② 흉기 또는 그 밖의 위험한 물건을 휴대하거나 이용하여 스토킹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③ 제1항의 죄는 피해자가 구체적으로 밝힌 의사에 반하여 공소를 제기할 수 없다. 이 법의 주요 목적은 피해자 보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진행 중인 스토킹행위에 대하여 접근금지 등 보호 조치가 가능하며, 피해자의 의사에 반하여 지속적 또는 반복적인 스토킹행위가 있었다면 사안의 심각성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법무법인 대륜법무법인(유한)대륜 지점안내

서울,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수원, 고양, 창원, 성남, 청주, 부천, 남양주, 천안, 전주, 안산, 평택, 안양, 포항, 의정부, 원주, 춘천, 진주, 순천, 목포, 제주

> 전국 34개 지점 어디에서나 형사전문변호사가 동일한 고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상황별 전문변호사 TIP

형사전문변호사의 다양한 법률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